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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엔터테인먼트/채널 리뷰

[F&B] 햄지 채널 리뷰

by 와니와니12 2022.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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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와니입니다. 

대망의 첫 채널 리뷰입니다. 


우선 리뷰하기에 앞서 프로덕션 기반의 채널은 되도록 리뷰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새롭게 채널을 제작하시는 개인의 창작과 인사이트를 위한 방향으로 작성하려고 하며,  
대한민국 최상단 유튜버부터 자연스럽게 내려가려고 하며, 개인적으로 요청을 주시는 경우에는
좋은 마음으로 리뷰도와드려보겠습니다만 본업과 충돌하지 않는 선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또한 각 채널은 제가 정의한 카테고리별로 구분될 예정입니다. 


햄지 채널 프로필

- 채널명 : [햄지] Hamzy(878만)

 

- 콘텐츠 주 카테고리 : F&B, Vlog

> 실내와 야외를 채널로 구분하여 나누어놓은 것도 좋은 방향인 것 같습니다.
> 해당 채널은 실내에서 먹방을 하는 채널이며, 야외 콘텐츠의 경우엔 채널명과 같이 
집나간 햄지 채널을 통해 시청하며 인사이트를 얻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영상 발행 주기 : 한달에 약 10편 발행 1주에 2편씩 발행

> 최상단에 위치한 F&B 크리에이터로서는 굉장히 준수하며, 꾸준함은 크리에이터에게 생명입니다. 


- 평균 조회수 : 22.01.23 기준 10편 분석 시  약 306만 조회수
> 과연 한국 비율은 어느 정도 될까요? 특히 푸드, 먹방 크리에이터의 경우에는 동남아 시청자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 이유는 이후 '각국 유튜브 트렌드 분석'을 통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청자 비율 : 22.01.23 기준 10편 분석 시 

> 국가 : 영어 35 한국 25 일본 4 포르투갈 3 스페인 3
> 성별 : 여성 74 남성 26
> 나이 : 2534 26%, 1824 23%, 3544 22%
> 생각보다 한국어 비율이 높군요..! 다만, 한국어로 된 댓글을 알고리즘이 잡은 것으로 보이니
진짜 시청자비율은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 노출 수 : 약 5-6%를 상정하면, 약 6000만정도로 보입니다. 

> 상당히 많은 노출 수를 자랑하네요. 역시 최상단에 위치한 유튜버입니다. 

- 주목할만한 비즈니스 사례 : 
> http://www.discover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660218

 

인기 유튜버 햄지, 브이로그 통해 증평군 관광지 홍보해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구독자 794만명의 인기 유튜버 햄지가 브이로그를 통해 증평군 관광지를 홍보해 이목을 끌었다.햄지는 2021 포브스 코리아 선정 파워유튜버 3위에 오를 정도로 영향

www.discoverynews.kr

캠페인 협업으로 보도자료도 뿌리는군요:) 사실 유튜버가 관광지를 갔다고 해서 나도 방문하고자 하는 욕심을 가지기에는 시청자들이 이미 유튜브를 너무 많이 시청했고,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상황과 관련해서는 스핀오프 내용으로서 이후에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의미없는 보도자료지만 본인의 브랜딩을 위해서는 좋은 자료인 것 같지만 발행주체가 공공기관이라면 헛돈쓰는거죠. 주체에 따라 이 글을 보고 캠페인 발행의 주목적이 무엇이었는가? 옳은 방향으로 발행하고 있는가를 다시 고찰해야할 것 입니다.   
 
캠페인 협업 외 본인의 사업을 전개하기에는 역시 한국 비율이 낮은 것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과의 캠페인 협업을 포트폴리오화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지만

결국 자신의 오가닉 콘텐츠 발행을 통해 이것이 공익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어 유의미한 업적을 남기는 것이 더 좋은 방향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특이사항 : 

1. 김치 이슈 
20년 11월 쌈밥을 먹는 문화를 마치 자기네 문화인양 하는 서쪽분들을 향해 일침을 날리는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 것에서 시작되었다. 해당 댓글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놈들'의 뉘앙스를 극도로 심한 것으로 비하의 의미로 재가공하여 결국 크리에이터에게 욕을 하는 기이한 알고리즘을 통해 댓글 테러가 자행되었다. 

이에 햄지는 비하적인 의미가 담겨있었고, 이것이 기분이 나빴다면 사과한다라고 했음에도 '김치나 쌈은 한국것이다'라고 발언한 것에 다시 불이 붙었다. 


이에 중국 플랫폼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 회사가 계약을 해지시키는 어처구니가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다시 한번 중국인분들이 기분이 나쁜 것에 사과를 이어나갔으나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다라고 발언함으로 사실상 이슈를 종결한다.

국가가 아닌 사람대 사람으로서 대응하는 모습에 있어서는 깔끔했던 것이 인상깊다.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1250025 

 

中 보란 듯…‘김장’ 영상 올린 유튜버 햄지 

“쌈과 김치는 한국 음식”이라고 말했다는 이유로 중국 소속사에게 계약해지를 당한 유명 먹방 유튜버 햄지(Hamzy)가 이번엔 김장 담그기 영상을 올렸

www.bloter.net

2. 광고 이슈 
뒷광고가 아니라 이미 광고를 알리고 있었다는 점에 있어 깨끗하다.

오히려 이슈를 빌미삼아 일부러 욕을 사람들은 그러다가 골로 간다 조심해라. 

- 총평   

외국인 비율이 높아 국내 활동에 있어서는 단가가 그리 높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이슈에 있어서도 깔끔하고 앞으로도 좋은 활동 보여줬으면 좋겠다.   

- 레퍼런스 

https://namu.wiki/w/%ED%96%84%EC%A7%80 

https://www.youtube.com/channel/UCPKNKldggioffXPkSmjs5lQ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125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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